민사전문변호사, 추심금 4억 원 전액 기각시킨 해결사례
*의뢰인의 개인정보보호를 위해 각색되었음을 알려드립니다.
<< 사실관계 >>
지역주택조합은 A씨에게 초기에 4억 원 가량의 금전을 투자한다면, 추후 상가가 분양되었을 때 이에 대해 적절한 보상을 제공한다는 조건을 내밀며, 투자금을 요청하였고, A씨는 이러한 조건을 수락하였습니다.
그러나 지역주택조합이 추진하고 있는 사업에서 토지와 관련한 문제가 발생하게 되었고, A씨는 지역주택조합에 4억 원 정도의 금전을 다시 돌려달라는 내용의 말과 법적인 절차를 진행하여 승소하였는데요.
하지만, 지역주택조합에서는 이러한 금전을 갚을 수 있는 능력이 없었고, 이러한 상황에서 A씨는 의뢰인(신탁사)을 상대로, 추심금 청구의 소를 제기하며, 대신 금전을 지급해 달라고 요청하였습니다.
다만, 의뢰인은 당시 지역주택조합과 자금관리 대리사무계약을 체결하여, 자금관리업무를 수행했을 뿐이었기에, 4억 원 정도의 채권을 대신하여 지급하는 것이 너무나도 억울한 상황이었는데요.
이에 의뢰인은 위와 같은 분쟁을 해결하고자, “민사 전문 강경두 변호사”를 찾아와 법적인 조력을 요청하였으며, 사실관계를 파악하기 위해 의뢰인과 만나 상담을 진행하게 되었습니다.
<< 민사전문변호사의 조력 >>
상담을 진행해 본 결과 A씨는 의뢰인(신탁사)이 당시 추심채권으로 예치금 채권, 신탁수익금 채권, 분양수입금 채권, 정산금 채권 등을 대신 지급하여야 한다고 주장하는 상황이었습니다.
그래서 강경두 변호사는 이러한 청구를 기각하기 위해 자금관리 대리사무계약에는 예치금, 신탁수익금, 분양수입금 채권이 존재하지 않고, 정산금 채권은 아직 발생하지 않아 특정되지 않음을 항변하였는데요.
<< 민사전문변호사의 결과 >>
그 결과 법원에서는 본 변호인의 주장을 모두 받아들였고, 당시 A씨에게 화해권고결정을 내리며, 4억 원 정도의 추심금 청구의 소를 취하한다는 결정으로,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번 사안은 지역주택조합 및 자금관리 대리사무계약의 내용, 구조 등에 대한 분석을 통해 결과적으로, A씨의 소 취하를 이끌어낸 사건이기에, 법적인 조력이 없었다면, 절대 좋은 결과를 얻기가 어려웠습니다.
그러므로 추심금과 관련한 분쟁으로 고민이시라면,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라도 성공사례와 실력이 보장된 “민사 전문 강겨두 변호사”에게 상담을 요청하셔서 법적인 조력을 받으시길 바랍니다.